흑백으로 TV 나온 文대통령 ‘탄소중립 선언’…탈원전은 없었다

언론보도

2020.12.11

https://www.chosun.com/politics/blue_house/2020/12/10/7ELEND7NPJC2FDWHQRUTZRC6TQ/?utm_source=naver&utm_medium=referral&utm_campaign=naver-news

2020년 12월 10일 문재인 대통령이 연설을 하는 모습이 TV를 통해 흑백영상으로 방송되었다.

청와대는 “컬러영상의 1/4 수준 데이터를 소모하는 흑백화면을 통해 디지털 탄소 발자국에 대한 경각심을 환기하기 위한 것” 이라고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청와대 본관 집무실에서 가진 ‘2050 대한민국 탄소중립 비전 선언’에서 “산업과 경제, 사회 모든 영역에서 ‘탄소중립’을 강력히 추진해 나가겠다”며 “재생에너지 중심으로 에너지 주공급원을 전환하고, 재생에너지, 수소, 에너지IT 등 3대 에너지 신산업을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임기 내 확고한 ‘탄소중립 사회’의 기틀을 다지겠다”고 선언했다. 탄소중립은 온실가스 배출을 최대한 줄이되, 그래도 배출되는 양은 탄소포집 기술” 등으로 제거해 실질적인 배출량을 ‘제로(0)’로 만든다는 의미다.

문 대통령은 이미 10월 국회 시정연설에서 ‘2050 탄소중립’을 선언했고, 지난달 국무회의와 탄소중립 범부처 전략회의 등에서 추진을 공식화했다. 이번엔 ‘대국민 선언’ 형식으로 같은 취지의 연설을 한 것이다.

뒤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