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제] 로우카본 전처리 탈황기술, IMO 인증 기대감 높혀

언론보도

2021.02.01

로우카본(대표 이철)이 국제해사기구(IMO)가 시행하는 선박 연료 황 함유량 규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 대응 방안으로 꼽히는 선박 전처리 탈황 시스템(H2L) IMO 인증을 위해 영국 로이드선급(극동아시아 대표 이진태)과 공동 개발 프로젝트(JDP) 협약을 체결했다.

로우카본에 따르면 한국기계연구원(KIMM)과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KOMERI)이 시행한 선박 엔진 시험들을 통해 황산화물(SOx)이 100% 가까이 저감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에 따라 영국 로이드선급(LR)이 지난해 황산화물 저감을 확인하는 사실 확인서를 발급했고, 이번에 JDP 협약까지 체결하게 됐다. 선박 전처리 탈황 시스템에 대한 IMO 승인에 한 걸음 더 다가서게 된 것이다.

이철 로우카본 대표는 “올해 상반기 중에 해양수산부로부터 기국 인증을 취득하고 3분기 중 IMO 승인을 완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선박 전처리 탈황 시스템이 IMO 승인을 받으면 선주들이 선박유 규제에 대응해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이 하나 더 늘게 된다. 그동안 가격이 비싼 저유황유를 사용해 온 선주들 입장에서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고유황유를 사용할 수 있게 돼 선박 경영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이 대표는 “세계 10만여 대에 이르는 선박 연료 시장에 큰 변환점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https://www.mk.co.kr/news/it/9732277

뒤로가기